만약, 주변에 조언을 받을 수 있는 부모님이나 부동산 관련업 종사자가 있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아제 막 독립을 꿈꾸고 사회 초년생으로 발돋움 하는 사람들에게 이사란 그 무엇보다 어렵고 고민이 되는 요인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보통 지방권은 보증금 가격이 높지 않은 반면, 도심 지역일 경우 경우 최소 1천만원 부터 보증금이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목돈이 들어가는 경우, 어느 때보다도 신중하고 세심하게 알아보고 자신에게 알맞은 좋은 집을 구하여야만 합니다. 얼마전, 뉴스에 떠들썩 했던 전세 사기 등을 고려 할때, 이러한, 요소들이 더욱더 부각되고 중요해 지는 분위기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주거를 구하기 앞서 그 어느때 보다도, 확실하게 알아봐야 할 것입니다.
부동산 어플 이용 추이
부동산관련 어플리케이션으로 부동산 서비스를 이용한 국내 사용자는 1,169만명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PC 대비 Mobile 인구수가 소폭 높게 확인되었는데, 이는 최근 부동산관련 어플리케이션으로 실거주자의 후기나 매물 관련 미디어를 입체적으로 제공하고 국토교통부에서 실거래가 정보를 불러오는 등 이주자의 니즈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를 지속 출시하면서 이용자를 빠르게 유입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부동산 정보를 탐색한 이용자는 남녀 모두 40대가 15%, 1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30대와 50대가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부동산 서비스 시장 내 Mobile 사용자수 추이를 살펴본 결과, 봄 가을 이사 성수기 직전 주거를 찾는 수요에 의해 1~2월, 7~8월에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방과 같은 어플의 단점으로는 허위 매물의 오남용 입니다. 허위 매물의 유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실제 매물이 없는 경우가 대표적으라 할 수 있으며, 방문 혹은 계약시, Mobile App의 게시물과는 확연히 다른 조건과 많은 차이점이 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어플의 게시물의 사진으로는 굉장히 넓어 보였는데, 실제로는 터무니 없이 작은 조건이라던지, 게시물 상에서 제공한다고 하였던 옵션 사항들이 실제로는 사정에 의해 받을 수 없는 일들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어플에서 확인했던 내용과 컨디션 사항이 맞는지 사전에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며, 옵션과 같은 요소도 정밀하게 체크하는 원칙을 갖어야 할 것입니다.
부동산 어플 이용요령
부동산을 알아볼 때, 옛날 방식대로 직접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부동산 직거래로 유명한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나 그 외 동네 커뮤니티를 통해 직접 개인 간 거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직거래는 실제 매매 가격이 시세보다 저렴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보통 개인 매물의 경우, 급하게 이사를 가야 해서 원룸 오피스텔을 급매로 내놓거나, 건물 주인이 부동산을 중개자로 끼지 않고 직접 임대를 내놓은 경우, 그리고 간혹 집을 오래 비워 두는 분들의 매물이 이전의 시세보다 싸게 전대차 계약건도 나올 수 있습니다. 직장 때문에 단기로 잠깐 임대하는 수요자들에게는 나쁘지 않은 거래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알아보기도 하지만, 개인간 거래는 문제 발생시 밥률적으로 보장이 매우 힘들거나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2021년 30~40대에서는 전년도 전 연령대에서 1위를 차지한 ‘다방’을 ‘호갱노노’가 역전하는 양상이 관찰되었습니다. 이는 2020년 들어 서울권을 중심으로 주택 가격이 다시 한번 크게 상승하고 젊은 연령층의 주택 매수가 증가하였다는 뉴스를 뒷받침하는 결과로, 부동산 탐색에 대한 젊은 나이층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부동산 서비스 사용 목적이 확대되고 부동산 커뮤니티, 메신저 오픈 채팅, 유튜브 미디어 등 온라인을 통해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진 상황 속에서, 프롭테크 진출 사업자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시장의 니즈에 주목하고 보다 역동적인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해나가야 할 것입니다.